top of page
작성자 사진SUKJA

20211028 <계속,많이 그리는 법>



안녕하세요. 숙자입니다.

벌써 10월달이 지나가고 있네요.. 조금 있으면 11월이고 또 금방 12월이고..

내년이 이렇게 빨리 다가오게 되다니ㅠㅠ 시간은 왜 이렇게 모자라기만 하고 빨리 지나가는 걸까요?

아직 하고싶은게 더 많은데.. 이런 아까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보고 싶어서 요새 종종 생각에 잠깁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이용해서 지치지 않고 그림을 더 많이 그릴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은

저도 늘 고민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그동안의 작업 경험으로 얻은 지식이 있기때문에 이 경험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제 작업방식을 여러분들께 조금 공유 해보고자 합니다.


더 많이, 조금 더 오래 그리고 싶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가장 기본적인 것> '무언가를 그리고 싶다'라는 순간을 낭비하지 않는법이 제일 중요합니다.


'무언가를 그리고 싶다' 에서 정확히 무언가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찌됐든 뭔가를 그리고 싶은 충동이 들 때가 있으시죠?

그럴때 대부분 캔버스를 켜고 멀뚱멀뚱 있거나 그려보고 싶은 것을 생각하려 자료를 찾다가 시간을 낭비해서 의욕을 쉽사리 잃어버리게 됩니다. 저는 그래서 이 의욕적인 마음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무언가를 그리고 싶다'라는 충동이 들었을때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바로 그릴 수 있는 세팅을 먼저 해놓습니다.




 




<필요한 것>







<1>메모하기


'무언가를 그리고 싶다'라는 충동이 들었을때 바로 자료나 무언가를 그려보고자 프로그램을 바로 켜지 않습니다.

아직까지는 조금 더 준비가 필요해요. 무언가를 그리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누워서 한번 떠올려봅니다.

'뽀뽀하는 것을 그리고싶다'라는 생각이 떠오르면 어떻게? 어디서? 라는 질문들을 떠올려보며 더 구체화 시킵니다.

그 구체화한 것들을 '나중에 그려봐야지'하고 메모해둡니다.


바로 그려도 상관없지만 또 캔버스만 켜놓고 멀뚱멀뚱있다가 다시 누워버릴 수도있으니 조금 더 준비하는게 좋겠어요.




<2>세팅


개인작의 경우 위와같은 모양의 파일들을 따로 정리해둡니다.

필요에 따라서 파일들을 열어보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정리된 레이어와 선의 모습이 나옵니다.

항상 같은 위치에 같은 레이어가 있기때문에 단 한번도 어떤 곳에 어떤 레이어가 있는지 헷갈린 적이 없습니다.

파일을 바로 열면 정리된 레이어가 나오기 때문에 바로 그릴 수 있도록 나에게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이 세팅은 저에게 맞춰져있는 것이지만 응용해서 각자에 맞추어 세팅을 해놓으시면

그리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을때 바로 그려놓을 수 있습니다.


메모해둔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걸 그려봐야지! 하고 바로 그릴 수 있어요.

여기까지만 해도 충분하지만 조금 더 준비해봅니다.




<3>미리 러프하기


무엇을 그릴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구체화 되어있고 세팅도 모두 마쳤습니다.

'무언가 그리고 싶다'면 대강의 러프를 그려봅니다.

꾸준하게 그려보지 않았다면 여기까지 오는것만으로도 지쳤을 수도있습니다.

완성은 또 언제하지? 색은 또 뭘로 칠하지?같은 고민에 휩싸여서 선을 따고 이것저것 해보다가 또 마음에 안들어서 러프도 지워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그려보지만 잘 되지 않는 불상사..

하지만 꼭 바로 완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그려보고싶은것을 잔뜩 러프해 둡니다.




<4>...색칠 해보고싶다.


며칠정도 지나면 색칠해보고싶다던가 선을 따보고싶다던가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그럼 그때 내가 좋아하는 아이디어로 그렸던, 모든 세팅을 끝마친 러프가 바로 준비되어있습니다.

그럼 고민없이 바로 그리고싶은 의욕적인 마음을 단번에 쏟을 수 있게됩니다.

그때는 생각나지 않았던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덧붙여서 조금 더 완성도있는 '내가 좋아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을 수도 있어요



<5>이 밖에 추가해볼 사항.


자료는 미리미리 정리 해두세요, 그린 날짜와 시간은 체크해보세요.

자신만의 팔레트를 만들어서 피부색은 뭘로하지<와 같은 사소한 고민의 시간도 줄여보세요.

자기가 자주하는 보정법이 있다면 '액션'을 만들어보세요.

액션을 만드는 자세한 방법은 검색을하면 많이 나옵니다..!




 



많이 그리게되면 실력은 늘겠지만 그래도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야 실력이 더 빨리 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마음의 여유를 두고 천천히 생각하고, 차근차근 그리면 오히려 평소보다 더 빨리 많이 그릴 수 있게 됩니다.


다들 좋아하는 것들을 많이, 계속해서 그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질문주세요.

(이전에 질문받았던 것들은 다음 포스팅에 한꺼번에 답변하도록 할게요!)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새로운 홈페이지로 옮깁니다

ㅠㅠ...여러분..오랜만에 그림그린거 올리려고 홈페이지에 왔는데 이제부터 이미지를 업로드하려면 돈을 내야 한다네요.. 별로 쓰이지도 않는데 달마다 적지않은 금액을 내야한다고생각하니 아까워서 블로그를 중단하게 됐습니다(?) 개인작 업로드는 잠시...

Commentaires


bottom of page